seunghyun Note
28장(Number) 본문
1. Number 생성자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
new 연산자를 사용해서 호출하면 Number 래퍼 객체 생성
new 연산자 사용하지 않고 호출하면 숫자 반환 -> 명시적 타입 변환 용도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2. Number 프로퍼티
Number.EPSILON
부동 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 해결하기 위해 사용 (부동 소수점 비교하는 함수)
Math.abs(a - b) < Number.EPSILON 이 true이면 a와 b는 같은 수로 인정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하지만 구조적인 한계 덕분에 부동소수점 산숭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0.1 + 0.2; //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 false
Number.EPSILON은 이러한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 true
Number.MAX_VALUE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
이보다 더 큰 숫자는 Infinity 이다.
Number.MAX_VALUE; //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 true
Number.MIN_VALUE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
이보다 더 작은 숫자는 0.
Number.MIN_VALUE; // -> 5e-324
Number.MIN_VALUE > 0; // -> true
Number.MAX_SAFE_INTEGER , MIN_SAFE_INTEGER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 가장 작은 값
Number.MAX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Number.POSITIVE_INFINITY , NEGATIVE_INFINITY
양,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 infinity
Number.POSI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aN
숫자가 아님 (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
window-NaN과 유사
Number.NaN; // -> NaN
3. Number 메서드
Number.isFinite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Infinity 또는 -Infinity인지 여부를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
NaN은 항상 false 반환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window.isFinite 빌트인 전역 함수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 수행
Number.isFinite(NaN); // -> false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는 인수를 암묵적 형변환하여 검사하지만, Number의 정적 메서드인 isFinite는 형변환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값이 주어지면 언제나 false 이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Finite(null); // -> true
Number.isInteger
정수인지 확인해서 불리언 값으로 반환하는 것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 true
built-in 전역함수는 isNaN은 인수를 암묵적 형변환 검사를 한다. Number의 정적 메서드인 isNaN은 형변환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값이 주어지면 언제나 false이다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 true
Number.isSafeInteger
ES6,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
// 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0); //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true
// 10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 false
// 0.5은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
그룹 연산자 (소괄호) 사용 권장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Number.prototype.toFixed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이 0이 지정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Number.prototype.toPrecision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
// 전체 자리수 유효.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 0이 전달된다.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 전체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 "1e+4"
// 전체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 전체 6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Number.prototype.toString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이 지정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
'스터디 >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장 (Date) (0) | 2024.01.09 |
---|---|
29장(Math) (1) | 2024.01.08 |
27장(배열) (1) | 2024.01.08 |
26장 (ES6 함수의 추가 기능) (1) | 2024.01.08 |
25장(클래스) (0) | 2024.01.08 |